CPM, CPC, CPA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광고 지표입니다.
이러한 지표들은 각각의 광고주의 목표에 따라 다르게 사용될 수 있으며, 광고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용어들은 외울필요까지는 없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계획하신다면 한번쯤 읽어보고 개념을 이해하면 모르고 할때보다 더 도움이 될거에요. 그럼 알쏭달쏭 광고 용어 렛미노마드와 함께 간단히 살펴볼까요?
CPM, CPC, CPA 의 뜻.
CPM이란?
CPM(Cost Per Mille)은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Mille"는 라틴어로 "1,000"을 의미합니다. 씨피엠은 광고 노출을 중심으로 하며, 광고 누른것 여부와 관계없이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노출 수에 비례하여 비용이 청구되는 광고 유형으로, 대개 브랜드 인지도 증진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미디어나 동영상 콘텐츠는 cost per mille 광고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CPC란?
Cost Per Click은 광고가 눌러지면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이런 광고는 눌러진 것을 중심으로 하며, 광고 노출 수와는 관계없이 얼마나 많이 방문객에 의해 눌러졌는가에 따라 비용이 발생합니다.
Cost Per Click은 클릭 수에 비례하여 비용이 청구되는 광고 유형으로, 주로 광고 누르는것을 유도하여 판매 또는 이용 등의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블로그와 같은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는 주로 CPC 광고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요. 렛미노마드의 티스토리에서 나오는 애드센스도 이런 광고 방식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CPA 란?
CPA(Cost Per Acquisition)는 광고가 특정 행동(구매, 회원가입 등)을 유도할 때,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CPA는 광고가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광고 노출 수나 광고가 눌러진 수와는 무관하며, 광고가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데 성공했을 때 비용이 발생합니다. 제휴마케팅은 이러한 방식의 하나로, 광고주가 제휴사이트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제휴사이트가 광고를 게시하고 판매가 이루어지면 수익의 일정 비율을 제휴사에게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제휴마케팅 또한 이러한 광고방식에서 사용되는 지불 방식 중 하나이며, 제휴사이트에서 특정 행동(액션)이나 구매 등을 유도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표로 한눈에 살펴보겠습니다.
구분 | 어떻게 수익이 일어나는가? |
설명 | 예시 |
CPM | 노출 1000회당 수익발생 | 단가는 낮은편 | 언론사 등 인터넷 기사와 같은 대형커뮤니티 적합 |
CPC | 광고 클릭시 | 중 고가인 편 | 워드프레스, 티스토리등의 블로그에 적합 |
CPA | 광고주 요청에 따른 광고 게재시 |
광고주의 요구조건을 반영해야 하므로 난이노는 높은편 |
제휴마케팅, 쿠팡 파트너스등 |
지금까지 렛미노마드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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