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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학

[색채학] 고채도 색조의 종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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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조란 명도와 채도의 동시변화로 나타나는 색의 강약과 농담이 표현되는 색의속성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색조를 통해 다양한 감성을 느낄수 있게 됩니다. 이미지 배색이나 감성어휘를 이용한 배색에서 색조의 선택은 색상의 선택과 함게 매우 중요하게 작용됩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색조에 관한 컬러시스템은 일본의 PCCS 컬러시스템이나 미국의 ISCC-NBS 시스템, I.R.I 색채연구소의 HUE&TONE120 시스템 등 다양합니다.

미국의 ISCC-NBS의 경우  이 호칭 방법은 먼셀표색계와 대응한 색의 분류 구분이 되어져 있습니다. 계통적으로 색명을 부를 수 있도록 정리되어 체계화되어 있습니다. IRI 색채연구소가 개발한 톤 시스템입니다. 유채색 11개와 무채색 5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디자인계와 교육계에 널리 보급되어 있는 PCCS의 특징을 보면 일본 색채 연구소가 먼셀 명도의 감각 체계, 비렌의 조화 개념도, 오스트발트 색체계등 여러 가지 색체계를 혼합시킨 형태로 색채 조화를 주목적으로 한 컬러 시스템입니다.

 

한국산업규격(KS)의 표준 색조의 경우, PCCS에서 구분한 5개의 명도 단계를 10단계로 늘려 구분하였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색공간에 PCCS의 색조에서 한 가지를 더 추가하여 총 13개의 색조로 나타냅니다.  

KS 색체계 시스템을 활용하여 색조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KS 색체계의 색조는 VIVI, LIGHT, DEEP, PALE, SOFT, DULL, DARK, WHITISH, LIGHT GRAYISH, GRAYISH, DARK GRAYISH, BLACKISH 와 기본색조를 포함하여 총 13가지의 색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산업규격(KS)의 경우 유채색의 색상환은 10단계로 구분하여 정의하고 있습니다.

KS 색체계에서 고채도 색조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채도 색조의 종류와 특징

VIVID 색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비드VIVID는 중명도, 고채도의 색조로 13가지 색조 중  가장 맑은 채도를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이미지보다는 인공적인 이미지를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선명한 색대비가 필요한 경우에 많이 적용하게 됩니다. 시인성이 좋아 간판이나 사인물, 기업체의 로고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선명한 색조인 비비드VIVID 색조는 모든 톤의 기준이 되는 가장 선명한 톤으로 어떤 톤보다도 시선이 집중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강렬한 이미지를 주는 비비드 색조는 자기 주장을 강하게 나타내고자 할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비비드VIVID색조의 모든 색상은 색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편입니다. 따라서 비비드VIVID색조를 활용하여 배색할 경우에는 분리배색이나 채도가 낮은 색과의 조화를 이용하여 배색하는 것이 조화롭고 편안한 배색을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비드 색조는 채도가 가장 높으며 화려하고 화사한, 강렬한, 자극적이고 활동적인 느낌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비드VIVID색조의  키워드KEY WORD로는 활동적이다, 경쾌하다, 젊다, 다양하다, 돋보인다, 자유롭다, 쾌활하다 등이 있습니다. 

 

기본 색조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본색조는 비비드색조보다 채도가 조금 낮은 색조입니다. 명도는 비비드색조와 같지만 채도가 낮아 비비드 색조보다 견고한 이미지를 연상시킬수있습니다. 주로 패브릭이나 인테리어 혹은 패션 색채 계획에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본색조는 비비드 색조보다 강한 느낌을 주어 역동적이고 개성이 강한 이미지를 연출할수 있습니다. 또한 색상의 선택에 따라 고혹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 화려함과 민족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에스닉 이미지 또는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 등을 표현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기본색조의 키워드는 KEY WORD 역동적이다, 강하다, 개성있다, 고혹적이다, 화려하다, 민족적이다, 장식적이다, 매력적이다 등이 있습니다.

 

LIGHT라이트 색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이트색조는 비비드 색조보다 명도가 밝고 채도가 낮은 색조입니다. 비비드 색조에 하양을 조금 가미하여 밝은 이미지를 느끼게 하는 명색조에 해당합니다. 라이트LIGHT색조는 명색조로서 채도가 대체적으로 높은 고채도에 속하기도 합니다. 통통 튀는 매력과 밝고 발랄한 이미지를 느끼게 하므로 주로 아동복이나 캐릭터 용품 등에 많이 적용되는 색조입니다. 새콤달콤한 맛의 이미지 전달이 필요한 젤리나 사탕류의 배색에도 많이 적용되는 색조입니다.

라이트LIGHT색조의 키워드KEY WORD로는 귀엽다, 발랄하다, 아기자기하다, 새콤달콤하다, 즐겁다, 싱싱하다, 유쾌하다, 재미있다 등이 있습니다.

 

딥DEEP 색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딥DEEP색조는 비비드 색조보다 명도와 채도가 동시에 조금 낮아진 색조입니다. 어두운 회색이 조금 섞여 전체적으로 깊고 중후한 이미지를 느끼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딥DEEP색조으 전체적인 이미지는 중후하고 세련되었다는 특징이있으며 견고하고 전통적이며 앤티크ANTIQUE한 느낌도 포함되고 있습니다. 풍부한 느낌을 가지고 있어 가을에 많이 활용되는 색조입니다. 주로 선호하는 연령대는 중년의 연령대에서 선호도가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특히 딥DEEP색조으 ㅣ파랑과 노랑은 귀족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색상입니다.

딥DEEP색조의 키워드KEY WORD는 중후하다, 깊이있다, 앤티크ANTIQUE, 고급스럽다, 격식있다, 전통적이다, 견고하다, 성숙하다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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