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이모티콘을 디자인하거나 기존 이모티콘을 수정하는 이모티콘디자이너(Emoji Designer)의 장점과 이모티콘 작업시 주의할점, 이모티콘 관련 사이트와 이모티콘 제안 순서 단계 등 살펴보겠습니다.
이모티콘 디자이너 하면 좋은점, 디지털노마드 직업추천
목차
안녕하세요 :) 경제적자유를 위해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온라인 초보자를 위한 쉽게 시작하는디지털부업, N잡정보를 전해드리는 렛미노마드입니다.
이모티콘디자이너란?
이모티콘디자이너(Emoji Designer)는 새로운 이모티콘을 디자인하거나 기존 이모티콘을 수정하는직업입니다. 이모티콘은 온라인에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서 감정, 아이디어 또는 개념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작은 그래픽 아이콘이며 이모티콘 디자이너의 역할은 메시징, 소셜 미디어 및 기타 디지털 컨텍스트에서 사용하기 위해 이러한 기호를 만들거나 수정 및 개선하는 작업등을 합니다. 이모티콘 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그래픽 디자인이나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런 배경지식이 없어도 좋은 아이디어와 매력적인 표현이 있다면 얼마든지 창작이 가능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창의력과 기술을 사용하여 이모티콘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개발하는 일 또한 이모티콘 디자이너들의 업무영역입니다. 그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메시징 앱 또는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와 같은 회사에서 일하거나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위해 이모티콘을 만드는 프리랜서 디자이너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노마드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하다고 할수 있겠네요.
이모티콘 디자이너가 되면 좋은점
온라인 세상에서 경계없이 전세계 어디에서나 사용할수 있는 이모티콘 디자이너가 되면 어떤점이 좋을까요?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누릴수 있다.
이모티콘 디자이너는 자신의 창의성을 표현하고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누릴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가 만든 이모티콘이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이모티콘으로 표현의 경계를 넓혀나갈수 있다는 점은 창작자로서 정말 매력적인 일이네요.
여전히 수요는 높은편.
이모티콘은 이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그 인기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모티콘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사용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재능 있는 이모티콘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다양한 직업 기회를 가질수 있다.
이모티콘 디자이너는 스타트업, 소셜 미디어 플랫폼, 메시징 앱 등 다양한 회사 및 조직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직업 기회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경험을 쌓고 일할 수 있다는것이기도 하지요.
글로벌 성장 가능성이 있다.
이모티콘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 및 자기 표현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고 있는만큼 한국뿐 아니라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모티콘 디자이너는 이처럼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대중 문화의 일부가 되고 있는만큼 글로벌한 디자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도 할수 있겠네요.
끊임없이 진화하는 분야에 뛰어들어 새로운도전의 기회
이모티콘 디자인 분야는 항상 새로운 이모티콘과 트렌드가 등장하면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즉, 항상 혁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한 도전의 여지는 충분하다고 할수 있겠네요.
이모티콘 디자이너 작업시 주의할 점
이모티콘 디자이너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서 감정, 아이디어 또는 개념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그래픽 아이콘인 이모티콘을 새롭게 창작하거나 수정하는 등의 창작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창작활동이 주업무인 이모티콘 디자이너로 활동할때 몇 가지 주의하면 좋을만한 참고 사항을 알려드릴게요.
명확성
이모티콘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의도된 감정이나 개념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모티콘을 디자인 할때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단순성
이모티콘은 단순하고 알아보기 쉬워야 합니다. 너무 상세하거나 복잡하면 사용자가 이모티콘을 해석하기 어려울 수 있겠지요.
사용자 타겟설정
이모티콘 작업시 의도한 청중에게 적합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내가 설정한 타겟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나 유머 및 관습의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내 연령대에 맞는 타겟설정이 자연스러운 편입니다.
저작권 등의 법적 고려 사항
이모티콘 디자이너는 이모티콘을 디자인할 때, 특히 기존 캐릭터나 브랜드를 디자인에 통합할 때 저작권 및 상표법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창의성
창작의 과정에서 창의성이 빠져선 안되겠죠? 이모티콘 디자인은 창의적인 과정이며, 디자이너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에서 감정과 개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이모티콘을 만들기 위해 독창적인 생각과 아이디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것이 좋습니다.
플랫폼 요구 파일 형식 고려하기
이모티콘을 디자인할 때 디자이너는 디자인하려는 플랫폼의 파일 형식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랫폼마다 파일 형식 요구 사항이나 제한 사항이 다를 수 있으며 올바른 파일 형식을 사용하면 이모티콘이 플랫폼에 맞게 최적화되고 사용자에게 올바르게 표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파일 형식 변환, 이미지 크기 또는 색상 조정 또는 특정 소프트웨어 또는 도구로 작업하여 필요한 형식으로 이모티콘을 만드는 작업이 있을수도 있어요. 각 플랫폼별 제안 형식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이모티콘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제안하려는 플랫폼의 파일 형식 요구 사항과 제한 사항을 인식하고 이모티콘이 해당 플랫폼에 최적화되도록 작업해야 합니다.
이모티콘 관련 사이트
EmojiKeyboard.org는 스마일, 동물, 자연, 음식 등 다양한 이모티콘을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사용자가 크기, 색상 및 스타일을 변경하여 이모티콘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온라인 대화에 약간의 재미와 개성을 더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사용자는 나중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좋아하는 이모티콘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 플랫폼에는 사용자가 키워드를 기반으로 특정 이모티콘을 쉽게 검색하거나 다양한 범주를 탐색하여 원하는 이모티콘을 찾을 수 있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https://emoticonstudio.kakao.com/
한국의 단연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메시징 앱인 카카오톡에서 사용할 이모티콘을 만들고 업로드할 수 있는 플랫폼인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입니다.
아티스트와 디자이너가 자신만의 LINE 스티커, 테마, 이모티콘을 만들고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인 LINE Creators Studio입니다. 이 웹사이트는 크리에이터가 자신만의 디지털 콘텐츠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도구와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크리에이터는 판매하는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자체 가격을 책정하고 콘텐츠 판매에 따라 수익 공유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LINE Creators Studio는 아티스트와 디자이너가 자신의 재능을 선보이고 전 세계 LINE 사용자에게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플랫폼은 사용하기 쉬우며 크리에이터가 디지털 콘텐츠의 디자인 및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의 OGQ마켓으로, 월페이퍼, 스티커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모바일 기기에 다운받아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 웹사이트는 예술가들이 만든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OGQ Market은 이모티콘 사이트는 아니지만재능 있는 아티스트가 만든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 될것같아 소개해 드렸습니다.
https://grafolio.naver.com/works/list.grfl
아티스트가 자신의 디지털 작품을 선보이고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인 네이버의 그라폴리오 소개합니다. 이 웹사이트는 아티스트가 프로필을 만들고 작품을 업로드하고 다양한 컬렉션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일러스트레이션, 디지털 페인팅, 3D 모델링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기반으로 작품을 탐색하고 검색할 수 있으며 감상한 작품에 댓글과 좋아요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Grafolio는 아티스트가 자신의 작업을 더 많은 청중과 공유하고 동료 및 팬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모티콘 사이트는 아니지만 유용할것같아 소개해 드립니다.
이모티콘 제작 단계
이모티콘 제안 단계를 알아볼게요 :)
작업방식과 스타일, 작업물에 따라 작업단계는 달라질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이모티콘 제작 단계입니다.
새로운 이모티콘에 대한 니즈 파악하기
이모티콘 제안 첫 번째 단계는 새로운 이모티콘의 필요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때 현재 기존 이모티콘으로 표현되지 않는 새로운 감정이나 개념 혹은 특정 청중과 관련된 특정 문화적 요소들을 참조해 보면 좋습니다.
디자인 구상하기
니즈를 파악했다면 디자이너는 이모티콘 디자인을 개념화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에는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의도한 감정이나 개념을 포착하는 대략적인 디자인을 스케치(시안 혹은 초안작업)하는 것도 이 단계에서 작업합니다. 디자이너는 이모티콘을 디자인할 때 명확성, 단순성 및 문화적 관련성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작업하는것이 좋아요.
디자인 다듬기
초기 컨셉 즉 초안 및 시안작업이 진행된 후 디자이너는 이모티콘의 보다 상세하고 세련된 버전을 위해 디자인을 수정합니다. 여기에는 최종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며 의도한 감정이나 개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여러 차례의 피드백과 수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포커스 그룹 또는 베타 테스터와 함께 이모티콘을 테스트
이모티콘 제안 전 포커스 그룹 또는 베타 테스터와 함께 이모티콘을 테스트하여 의도한 청중과 공감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이모티콘을 대중에게 제공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수 있는 디자인적인 문제 또는 그외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터를 구할수 없다면 지인찬스를 이용하는것도 방법이 되겠네요:)
그것도 어려운 상황이라면 나라면 이 이모티콘을 구입할지 여부를 냉철히 판단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모티콘을 대중에게 공개(제안)
이모티콘의 디자인이 시안단계를 모두 마치고 테스트까지 검증되었다면 이제 대중에게 공개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메시징 앱 또는 이모티콘 스토어에서 구매 또는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이모티콘을 제안 하거나 소셜 미디어 또는 기타 마케팅 채널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글을 작성한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만약 해당 글이 상업적으로 이용되거나 다른 곳에서 무단으로 복사, 배포, 수정되는 경우에는 저작권 침해로 인정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렛미노마드 #디지털부업꿀팁 #디지털부업 #온라인부업 #N잡러되기 #디지털노마드되는법
'디지털노마드 > 왕초보디지털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노마드 비자(feat.낙원에서 일하자 ) (0) | 2023.04.08 |
---|---|
게임일러스트레이터, 디지털 노마드 하기 좋은직업 (0) | 2023.04.07 |
풀스택 개발자, 디지털 노마드 직업으로 추천! (0) | 2023.04.06 |
온라인마케터, 디지털노마드 추천직업 (0) | 2023.04.06 |
컨텐츠 크리에이터, 디지털 노마드를 꿈꾼다면 추천직업 (0) | 2023.04.06 |
댓글